모스턴의 체육 교수 스타일
모스톤의 체육교수스타일
□ 스펙트럼의 개요
○ 6가지의 가정
수업스펙트럼의 구조
1. 대전제
수업스펙트럼의 전체 구조는 ‘수업활동은 연속되는 의사결정의 과정이다’라는 전제에서부터 시작한다. 모든 의도적인 수업행위는 사전에 이루어진 의사결정 선택 사항의 결과로 볼 수 있다.
2. 교수(수업) 스타일의 구조
교수 스타일의 구조는 교수·학습 상호작용(의도적이든 우연이든)에서 이루어지는 수많은 의사결정 범주로 구성된다.
a. 과제활동 전 결정군은 의도를 규정한다 - 계획 및 준비에 관한 의사결정
b. 과제활동 중 결정군은 행위를 규정한다 - 과제활동 전 결정군(실행, 과제 참여 또는 수행)의 실행
c. 과제활동 후 결정군은 평가를 규정한다 - 과제활동 중 결정군의 운동수행에 대한 피드백과 학습경험의 의도와 실행 사이의 일치도를 확인하기 위한 전체 평가
3. 의사결정자
교수와 학생 모두 교수 스타일의 구조 속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4. 스펙트럼
누가, 무엇에 대한, 어떤 의사결정을 언제 내리는가를 파악함으로써 11가지 교수 스타일의 특징적인 구조를 제시할 수 있고, 이들 중간에 존재하는 다양한 변형들을 파악해 낼 수 있다.
5. 교수 스타일군
교수 스펙트럼의 구조는 모방과 창조라는 인간의 2가지 기본 능력을 반영하고 있다.
- A~E까지의 교수 스타일군은 기존 지식의 재생산을 강조하는 수업방식을 나타낸다.
- F~K까지의 교수 스타일군은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수업방식을 나타낸다.
- 위의 두 가지 교수 스타일군을 구분하는 선을 발견역치라고 한다.
1) 지시형(명령식)스타일-A
- 교사가 수업 전, 중, 후 결정군에 대한 모든 결정을 함.
- 교사가 제시한 방식대로 학습이 강조.
- 일제식 수업으로 진행-> 효율성이 높다.
- 교사의 명령에 적절히 반응하는 것이 성공적인 수업.
2) 연습식(연습형)스타일-B
- 교사의 피드백으로 수업 중 결정군중 9가지 결정군이 학생에로 이행되고, 수업이 개별화되는 시초.
- 이 스타일의 목적은? 교사가 학습자 개개인에게 과제를 스스로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피드백을 개별적으로 제공해 주는데 있다.
3) 교류형(상호학습형)스타일-C
- 한 학생은 실시자가, 한 학생은 관찰자, 교사는 관찰자와 상호작용한다(삼각관계).
- 이 스타일의 목적은? 자기 짝과 함께 상호 관계 속에서 학습하며, 교사가 제공한 수행기준에 준하여 짝에게 피드백하는 것.
4) 자검식(자기점검형)스타일-D
- 학생은 자신의 잘못을 확인하고 교정함.
- 교류식에서 학습한 비교, 대조, 결론도출의 능력을 자신에게 적용.
- 이 스타일의 목적은? 과제를 수행하고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과제 수행을 점검하는 것이다.
5) 포함식(포괄형)스타일-E
- 하나의 과제에 대해 여러 가지 난이도로 설정함으로써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
- 새로운 방법의 과제 설계방식이 도입되었다. 그것은 동일한 과제를 다양한 수준으로 준비하는 것이다.
- 이 스타일의 목적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수준의 과제를 스스로 설정하고, 자신의 학습과정을 체크할 수 있는 하나의 도전과제를 만든다.
6) 유도발견식 스타일-F
- 교사의 질문에 답함으로써 기능이나 개념을 발견해나감.
- 이 스타일의 목적은 논리적인 순서로 설계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미리 정해진 개념을 발견하는 것.
7) 수렴발견식 스타일-G
- 논리적 규칙, 비판적 사고 및 문제 해결 등과 같은 합리적 사고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 교사는 수업중 개입하지 않는다. 수업 후 평가를 통해 참가.
- 이 스타일의 목적은? 기대되는 반응에 이르도록 논리와 추론 기술, 질문의 구성과 연결을 통해서 문제의 해결 방법을 발견해 가는 데 있다.
8) 확산생산식 스타일-H
- 학생이 처음으로 교과내용에 관한 발견과 선택을 한다.
- 이 스타일의 목적은? 구체적인 인지 작용을 통해 다양한 해답들을 발견하는 것.
9) 자기 설계형 스타일-I
- 학생의 독자적 결정권 더욱 확대.
- 교사는 일반적 교과내용만 정해주고, 학생이 그에 관련된 질문이나 문제를 스스로 제작, 해답을 찾음.
- 학생의 창의적 능력 촉진, 개발.
- 주제의 발견에 대한 탐색과 검토에 의한 체계적인 절차를 제공.
- 이 스타일의 목표는? 학습자들 각자가 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며, 학습 프로그램을 조직화하여 학습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일련의 에피소드별 수업 과제들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10) 자기주도형스타일-J
- 처음으로 학생이 스타일 자체를 주도함.
- 스스로 진도를 결정, 탐구, 발견, 프로그램설계, 실행.
- 학생은 스타일을 시작하겠다고 건의.
- 교사는 학생의 결정을 수락, 학생이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일반적 조건을 제시함. 학생이 실천한 과정과 그 결과를 받아들임.
- 이 스타일의 교수 목표는? 학습자들에게 그들 자신의 경험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11) 자기 학습식 스타일-K
- 수업전, 중, 후 결정군에 대한 모든 결정을 학생이 내림.
∴학교에서는 존재하지 않음, 학생혼자서 학습할 경우 가능.
- 학생이 동시에 교사의 역할도, 학생의 역할도 할 수 있어야 한다.
6. 발달효과
수업스펙트럼은 각 스타일이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신체적, 도덕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수 있는 한 가지 틀을 제공한다.
○ 피드백
피드백의 범위와 내용은 특정 교수 스타일과 별개라고 볼 수 있지만, 모든 스타일에 기본적인 사항이 된다. 모든 피드백은 교과내용, 행동 또는 운영체계를 강화하거나 변화시키고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1. 네 가지 유형의 피드백
a. 가치적 진술(긍정적 또는 부정적)
- 이 형태의 피드백은 언제나 수행과 관련된 느낌이나 가치를 표현하는 단어(동작)을 포함한다.
- 예) ‘아주 좋은 샷이야.’ ‘손가락에 공을 세워 균형을 잘 잡았다.’
- 단점 : 상호의존성이 발달될 수 있다.
b. 교정적 진술
- 이 형태의 피드백은 잘못이 분명히 드러나고 학생의 반응이 정확하지 않을 때 사용한다.
- 예) ‘공에서 눈을 떼지 마라.’ ‘너는 4가지 움직임 순서를 만들었는데, 과제는 6가지의 움직임을 만드는 것이다.’
- 단점 : 실책의 지나친 강조
c. 중립적 진술
- 이 형태의 피드백은 기술적이고 사실적이다.
- 예) ‘그래, 가능한 움직임 구성이다.’ ‘천천히 해. 듣고 있어.’
- 단점 : 이탈의 원인
d. 불분명한 진술
- 이 형태의 피드백은 학생에게 활동수행에 관하여 어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주지 않는다.
- 예) ‘다시 실시.’ ‘흥미로운데’. ‘아주 좋아.’
- 단점 : 신뢰감을 저하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