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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 연구/스포츠교육학 관련

질적연구에서의 면담

by 블루 돌핀 2008. 11. 5.

19. 면담

     연구참여자로부터 정보나 의견, 그리고 신념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도록 유도하는 언어적 의사교환 또는 목적을 가진 대화.(김영천. 1998:45)

 

     1) 공식성 여부에 따라, 또는 약속에 따라 이루어지는 면담인가? 아닌가?에 따라 구분.

         (1) 비공식적 면담 : 권장하는 면담 방식(참여관찰의 일환으로 관찰한 것과 밀접하게 연관시켜서 짧은 면담을 자주 갖는다.)

         (2) 공식적 면담 : 중반기 이후의 면담 방식(순간적인 대화만으로 자료 수집을 할 수 없거나, 해야 할 질문이 많아지고 체계화 될 때.)

 

     2) 면담 질문 준비 방식에 따라 : 질문들을 일정한 틀에 맞추어 준비하는가? 아닌가?에 따라 구분.

         (1) 구조화된 면담(Structured interview) : 면담지에 있는 모든 질문을 정확히 순서대로 질문하는 것.

         (2) 반구조화 면담(un-Structured interview) : 미리 준비된 면담지를 사요하되 융통성을 가짐.

         (3) 비구조화 면담(semi-Structured interview) : 질문과 답변의 형태가 아닌 보통 대화에 가깝게 진행.

              - 미리 만들어진 면담지를 사용하되 융통성을 가짐.

              - 종합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면담자가 여러명인 경우 수행하기 어려움.

 

      3) 면담의 범위와 깊이에 따라 : 어느 정도로 넓게, 어느 정도로 깊게 질문하는가? 에 따라 구분.

          (1) 기술적 면담 : 어떤 문화 또는 장면의 개괄적인 윤곽 파악을 위한 질문

               예) "이 조직의 주요 행사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2) 구조적 면담 : 의미 관계를 발견하기 위한 면담

               예) "어떤 종류의 반장이 있는가?" "또 다른 종류의 반장은 없는가?"

          (3) 대조적 면담 : 유사성과 차이점을 발견하기 위한 면담

               예) "이들 중 어느 두개가 비슷하고 어느 하나가 다른가?" 

 

       4) 면담 대상자 수에 따라 :

          (1) 집단면담

          (2) 개별면담 

 

       5) 주요제보자(Key informant) 면담

           집단의 다른 구성원들보다 더 많은 지식과 더 원활한 의사소통 기술, 시각 및 접근가능성을 가진 자와의 면담

 

       6) 면담형식 : 주요제보자 / 경력자 / 조사면담

          (1) 확인 면담법(Confirm!ation interview) : 초기 발견들을 확인하기 위한 증거들을 제공해 주는 구조화된 면담

          (2) 참여자 관점 면담법(Participant Construct interview) : 제보자들이 그들의 물리적, 사회적 세계를 어떻게 구조화해 내는지 알기 위해 적용되는 면담.

          (3) 투사적 기법(Projetive technique) : 연구의 실제 상황에서 참여자들의 반응을 관찰하기가 불가능할 때 적절한 면담.

 

       7) 면담자의 자세

          (1) 면담자가 연구자의 기대와 다른 답을 한다고 해서 조급해 하지 말 것.

          (2) 면담이나 관찰은 자연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좋음.

          (3) 불가피하게 일어나는 감환(reduction)에 대하여 감수성을 가질 것.

               감환 : 감(줄여서) 해서 보는 것.

          (4) 연구자 자신이 속한 범주와 한계가 무엇인지 인식하고 그 범위 내에서 자신이 현상을 인식한다는 것을 늘 자각하고 있어야 함.

 

       8) 면담의 기본적 원칙

          (1) 면담은 대화나 언어로 포착되지 않는 것에도 주의를 기울일 것.

               행동의 모습을 표현한다 : 면담 기록 내용 뒤에("팔짱을 끼고...") 추가로 행동이나 동작의 내용을 기록한다.

          (2) 관찰과 면담은 상호보완적이다 : 관찰에 의해 확인한 내용과 면담에 의해 확인한 내용 사이의 타당성을 상호 확인한다.

          (3) 면담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 진다. : 제보자의 눈높이에 맞추기.

               - 제보자에게 말 할 기회를 풍부하게 줌

               - 제보자의 관심사에서 출발할 것

               - 배우는 사람의 자세로 면담하기

               - 예시를 구하기

               - 가상적인 상황 활용

               - 질문이 답변을 함축하고 있음을 명심 - 질문이 답변의 방향, 범위, 방식을 함축.

               - 질문 목록을 다 물으려고 하지 말 것 - 구조화된 질문지에서 하나, 둘 정도만 이루어져도 좋다.

               - 제보자도 생활인이라는 것을 늘 인식하기. 

           (4) 면담시 피해야 할 질문 방식

                - 유도적, 암시적, 편견이 섞여 있는 질문.

                - "예" 혹은 "아니오"의 답변을 도출하는 질문

                - 이중 질문

                - 제보자의 행동에 대한 "왜"의 질문

                - 가치 판단 강요 질문

                - 혐오성 질문, 아부성 질문

                - 반사회성 질문, 억지 질문, 전체를 다는 질문

 

        9) 기록 : 무엇을 적을 것인가?

            (1) 현지에서 부딪히는 난점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 : 너무나 많은 일들이 동시에 벌어진다.

            (2) 관찰의 전략 : 시간, 공간, 사건중 하나의 축을 선정.

                 서술적 → 집중적 → 선택적

            (3) 기록의 전략

                 - 관찰의 범위나 축이 드러나도록 적기

                 - 늘 선택되는 것과 배제되는 것이 있음을 명심 할 것(전경과 배경) : 관찰은 눈을 가지고 하는 일.

        10) 기록의 방식

             (1) 서술적 스타일

                  자신이 보고 들은 사실을 소설처럼 기록하는 것.

                  (예 : 8시 30분이 되자 수업시작 종이 울렸고 학생들은 측면 앞으로 줄을 서서 신을 갈아 신고 교실로 들어왔다. 교실에 들어서니 교사는 수업준비를 위해 컴퓨터를 만지고 있었다. 학생들 중에서 교실에 제일 먼저 들어온 것은 철수로, 그는 8시 32분에 교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