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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 · 스쿠버 다이빙/다이빙 상식과 정보

다이빙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

by 블루 돌핀 2010. 8. 25.

▶ 다이빙 안전수칙 철저히 준수 요망


2007년 상반기,중반기 스킨스쿠버다이빙 사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본단체 관련사고는 전무하지만 앞으로 신중에 신중을 기하여 다이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하반기에도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세째도 안전 유념하셔서 즐겁고 안전한 다이빙 기원합니다.


---  다이빙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


○ 평상시

1. 꾸준한 체력관리를 한다.

2. 다이빙에 필요한 응급 구조기술을 익힌다.

3. 팀 단위의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구조훈련을 한다.

4. 다이빙 신체적성에 필요한 훈련을 한다.

5. 규칙적이고 정기적인 풀장 훈련을 한다.

6. 풀장에서 스쿠버 다이빙 구조훈련을 한다.

7. 풀장에서 예상되는 사고에 대한 구조교육을 습득한다.

8. 스킨스쿠버 장비를 최상의 상태로 관리한다.

9. 스킨스쿠버 장비의 결함을 확인하고 수리한다.

10.스킨스쿠버 장비에 대한 응급조치 기술을 습득한다.

11.다이빙 사고 예방에 필요한 장비 사용법을 습득한다.

12.다이빙 사고시 안전장비 사용법을 습득한다.

13.다이빙 사고 예방에 필요한 기술과 실기를 익혀둔다.

14.다이빙 가기전에 풀장에서 체크다이빙으로 신체 건강상태와 장비의이상유무를 점검한다.

15.다이빙에 필요한 지식들을 전문 잡지나 책자를 통해 숙지한다.


○ 다이빙 전

 

1. 현지 다이빙 장소의 지형지물 및 상태를 파악한다.

2.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최적의 신체 상태를 유지한다.

3. 다이버의 신체가 다이빙에 무리가 가지 않은지 확인한다.

4. 기상 상태가 다이빙에 영향이 없는지 확인한다.

5. 스킨스쿠버 장비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6. 다이빙 안전에 필요한 구조장비의 상태가 양호한지 점검한다.

7. 팀의 다이빙 계획이 적절한지 확인한다.

8. 버디와의 의사 소통에 무리가 없는지 점검한다.

9. 보온장비가 완전한 상태인지 점검한다.

10.팀원중에 불안해 하거나 다이빙 하기에 부적절한 다이버가 있으면 쉬게 한다.

11.수온과 기상에 적절한 잠수복 착용과 웨이트 벨트는 다이버의 부력에 정확한량을 착용하고 과중량을 피한다.

12.다이빙 장비는 안전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버디의 도움을 받아 착용한다.

13.다이빙 장소로 이동중 급격한 건강상태 저하가 있으면 다이빙을 포기한다.

14.보트로 이동중에는 항상 부력상태 확보와 정확한 장비 착용을 한다.

15.보트 입수시 입수지점의 안전 상태를 확인하고 입수한다.

16.입수시 장비의 결함이 발생하거나 건강상태가 급격히 저하되면 다이빙을 포기한다.

17.입수후에는 모든 착용 장비에 이상이 없는지 재확인한다.

18.다이빙 장소에 도착후 기상 상태 및 수상 및 수중 유속상태를 확인하고 다이빙에 부적절한 갑작스런 바람, 파도,유속이 발생하는등 기상악화 및 기상악화의 진행이 예상되면 다이빙을 포기하고 철수한다.

19.다이빙 할 장소의 수중상태 및 지형을 숙지하고 처음 다이빙 하는 곳이면 현지의 경험 있는 가이드의 인솔을 받는다.


○ 다이빙 중


 

1. 다이빙은 받드시 짝 다이빙을 실시한다.

2. 하강시 귀와 마스크의 압력평형을 수시로 실시하고 압력평형에 실폐하면 상승하여 재시도 하고 압력평형에 실폐하면 다이빙을 포기한다.

3. 가능하면 하강줄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하강한다.

4. 하강속도는 1분에 14m를 준수한다.

5. 하강중 적절한 부력조절을 실시하여 수심에 따른 중성부력을 유지한다.

6. 다이빙중 버디와 헤어 졌으면 수면으로 상승한다

7. 다이빙중 장비에 결함과 건강상태가 급격히 저하되면 다이빙을 포기한다.

8. 다이빙중 수중상태가 갑자기 악화되어 다이버 개인이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오기전에 상승한다.

9. 다이빙중에는 주의에 위험상황을 수시로 체크하고 수중환경에 영향을 가하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

10.상승시에는 1분당 7m의 속도를 유지하면 안전하게 상승한다.

11.상승시 가능하면 상승줄을 이용한다.

12.다이빙은 30M 이상의 깊은곳에서 오랜잠수를 피하고 잠수표와 잠수 컴퓨터에 의한 안전한계 시간을 엄하게 준수한다.

13.다이빙중 공기양을 수시로 체크하고 공기양이 70bar 정도 남았을 때 상승을 시작한다.

14.만일 다이빙 중 공기가 부득이하게 고갈된 경우에는 상승시 기도를 확보하고 공기를 배출하면서 상승속도를 유지하며 상승한다.

15.다이빙중 BC의 공기가 계속적으로 주입되면 BC호수를 분리하고 중성부력을 유지하며 상승한다.

16.다이빙 종료후 상승시에는 5M 수심에서 약 4-6분간 안전정지후 출수한다.

17.수면에 상승해서는 BC에 부력을 확보하고 보트 픽업을 기다린다.

18.상승시에는 수면의 안전상태를 확인하며 360도 회전하면서 시각으로 위험상황을 주시하면서 안전하게 상승한다.

19.수중에서 긴급상승시 부력이 확보되지 않으면 웨이트 벨트를 몸에서 멀리 분리시킨다.

20.보트로 출수시 먼저 출수한 다이버와 뒤에 출수할 다이버에게 충돌이 없도록 주의한다.

21.보트로 출수시 뒤쪽에는 스크로가 있어서 위험하니 접근하지 않는다.

22.초보다이버는 반드시 비치다이빙을 실시하고 15M 수심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23.다이빙 중 조난시에는 다이버의 위치를 알리는 소세지와 얼러트를 사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구조선이 확인 하도록 유도한다.

24.다이빙시 팀원중에 처음 상승 및 출수 하는 다이버가 있으면 팀원 전원이 모두 함께 출수한다.


○ 다이빙 후

 

1. 다이버의 보온을 유지한다.

2. 팀원의 건강상태 및 장비의 이상유무를 확인한다.

3. 다음 다이빙에 대한 계획을 브리핑 하고 적어도 1시간 이상 휴식을 취한다.

4. 다이빙이 모두 종료 되었으면 팀원의 인원을 파악하고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관리한다.

5. 다이버중에 건강상태의 이상이 발견되면 다이빙을 포기하게 하고 적절한 응급조치를 시행한다.

6. 특히 체온저하 다이버는 재다이빙을 중지시키고 보온조치를 실시하여 정상적인 체온으로 유지 시킨다.

7. 다이빙 종료후에는 무리한 운동과 음주, 과로를 피하고 쾌적하고 편안한 신체 상태를 유지한다.

8. 다이빙 종료후에는 해발 300M 이상의 고도로 이동해서는 안된다.

9. 사고 다이버가 발생 했으면 적절한 응급조치를 취하고 신속하게 다이빙 전문 치료 시설로 이송하여야 한다.


*** ※ 스킨스쿠버 다이빙중에는 항상 정상적인 호흡을 유지해야 한다.***

(수영장,다이빙 풀장,얕은물,바다,해양등 모든 상황에 적용)

*** ※ 특히 스쿠버 다이빙중 상승시(급상승)에는 절대로 호흡을 멈추지 말아야 된다.***

*** ※ 초보다이버는 안전사고에 위험이 많으므로 항상 강사의 인솔하에 다이빙을 실시한다. ***

*** ※ 수면 상승전에 보트,선박등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다이빙 소세지(위치확인 부표)로

다이버 본인에 위치를 표시한 다음에 수면으로 상승한다.***

*** ※ 스킨스쿠버 교육은 공인된 단체의 전문 강사로 부터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취득한 후 강사의 지도하에 다이빙을 실시한다. ***


상기 내용외에도 필요한 안전수칙들은 다이빙 전문 잡지나 서적에서 계속적인 업그래이드된 자료를 통해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다이버 사망사고는 사소한 안전수칙 불이행에서 일어납니다, 짝다이빙 철저히 준수

강사 인솔하에서 다이빙 실시, 본인 실력에 합당한 다이빙 실시등 안전수칙를 철저히

준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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