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TTERFLY/Pull

접영의 패턴[ PATTERN OF BUTTERFLY]

by 블루 돌핀 2008. 1. 24.
  

  접영의 패턴[ PATTERN OF BUTTERFLY]

 

   접영(蝶泳)은 다른 종목에 비해 거리당 에너지 소비가 많은 수영 방법이다.
   유동적이고 박력이 넘치는 것이 접영의 매력이다.

 

    접영은 팔과 다리를 상하로 움직여서 전진한다. 스트로크 패턴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팔을 상하로 저으면서 바깥쪽 → 안쪽 → 바깥쪽의 순서로, 양손으로 S자를 그리듯이 나아간다.

 

         
 

             - 그림 1 -  옆에서 본 궤적                  - 그림 2 -  앞에서 본 궤적            - 그림 3 -  아래에서 본 궤적

 

                               ①∼② 아웃스위프에서 캐치까지.  ②∼③ 인스위프.  ③∼④ 업스위프.  ④∼⑤ 릴리스

 

 

   업스위프가 스피드의 정점
   접영을 잘하는 선수는 두 개의 정점이 있는 그래프를 그리면서 전진한다. 최초의 정점은 인스위프로서, 몸 아래쪽으로 물을 긁어모으는 스위프가 추진력이다. 제2정점, 곧 최고 스피드는 업스위프에서 얻어진다. 접영의 스트로크에서는 인스위프를 끝내고 팔을 되돌릴 때 전진 속도가 감소한다. 그러나 업스위프로 들어가 다시 팔의 스트로크가 가속화되면 몸의 전진 속도가 급상승하여 최대 정점을 이룬다.

 


- 그림 4 팔의 스트로크 속도와 전진 속도

 

   ①→② 아웃스위프에서부터 캐치 동작까지
    팔의 아웃스위프는 추진력이 되지 않지만, 이때 실시한 제1킥이 전진 속도를 높인다. 팔은 천천히 캐치 지점으로 향한다.

 

   ②→③ 인스위프 동작
    스피드의 제1 정점이다. 팔은 팔꿈치를 굽히면서 아래쪽, 안쪽, 위쪽 방향으로 움직인다.

 

  

 

 

 

 

   ③→④ 업스워프 동작
    물을 스위프하여 스피드를 올리면서 바깥목 뒤로 스위프하고, 팔을 빼어 올린다. 제2킥은 스트로크의 속도를 죽이고 물을 얕게 처서 최대의 전진 속도를 낸다.

 

 

 

   접영 S자 스트록 동영상

 

 

'BUTTERFLY > Pul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영 팔돌리기 연습하기  (0) 2008.01.26
접영의 스트록[STROKE OF BUTTERFLY]  (0) 2008.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