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응급 처치/심폐소생술[CPR]

C.P.R 동영상

by 블루 돌핀 2008. 1. 28.

1. 일반구조법

- 줄 구조법 : 물통에 줄을 묶어 물에 빠진 사람에게 던져 뭍으로 안전하게 끌어당기는 방법.

- 레스큐 튜브 : 부득이한 경우 사람이 직접 수영하여 구조하는 방법.

너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빠르게 접근해야 하며 이때 레스큐 튜브를 이용한다.

 레스큐 튜브는 성인 2명이 매달릴 수 있고, 손만 대고 있으면 성인 4명까지도 튜브 하나로 떠 있을 수 있을 정도의 부력이 있다.

 

 

2. 수영구조법

- 가슴을 메어 옮기는 구조법 : 상대가 구조자보다 몸이 작을 때 사용하는 방법 몸을 잡고 있었던 오른 팔을 물에 빠진 사람의 오른 어깨에서 왼쪽 겨드랑이 밑으로 돌려 가슴을 멘다.
이 때 헤엄방법은 변형 횡형을 이용한다.

물 밖으로 올릴 때는 손목을 포개잡고 반동으로 끌어올린다.

- 겨드랑이 잡고 구조법 : 양손으로 겨드랑이를 잡고 얼굴이 수면 위로 나오도록 한 후 발만으로 헤엄쳐 구조하는 방법.

- 머리잡고 옮기는 방법 : 같은 방법으로 양손으로 머리를 잡고 얼굴이 수면 위로 나오도록 한 후 발만으로 헤엄쳐 구조하는 방법.

 

 

3. 인공호흡

환자 발견 후 최초 5분 이내에 이루어져야 생존가능성이 커진다.

- 의식유무 확인 가볍게 두드리거나 부드럽게 부상자를 흔들어 본다.

- 기도 개방 머리를 완전히 뒤로 젖히고 동시에 턱을 끌어올린다.

- 2차 호흡 확인 보고 듣고 느낀다.

- 두 번 충분히 불어넣기 매회 1 ~ 1.5초 정도로 두 번을 충분히 불어 넣는다.

- 맥박 확인 목 옆의 경동맥 확인, 10초간 느낀다.

- 규칙적으로 불어넣기 맥박은 뛰나 호흡이 없을 경우 구조호흡을 시작. 기도를 개방하고 매회 1 ~ 1.5초간 불어넣기를 5초 간격으로 실시한다.

- 맥박의 재확인 구조호흡을 1분간 12회 정도 실시한 후 환자의 맥박을 확인한다.

 

 

4. 심폐소생술 의식확인 → 1차 호흡확인 → 기도개방 → 2차 호흡확인 → 두 번 충분히 불어넣기 흉부압박을 30회 계속한 후에 구조호흡을 2회 시행하는 30 : 2의 비율로 시행하여 2분 동안에 5번 호흡과 150번의 흉부압박이 이루어지게 한다.

 

 

 

심폐소생술의 요령은 다음과 같다.

 

1. 의식 확인(A. B. C 1/2/10-12/30/100)

쓰러져 있는 사람을 발견하면 가볍게 어깨를 두드리며 큰소리로 "여보세요. 괜찮으세요? 라고 말한 다음 반응을 살핀다.

경추손상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목의 뒤쪽을 한손으로 지지하고 환자의 몸을 심하게 흔들지 않는다.

※의식이 있는 환자 : 자신소개 ▶ 응급처치 허락 ▶ 편안한 자세

※의식이 없는 환자 :허락을 받은 것으로 간주

 

 

2. 구조요청

소방서(119)또는 병원에 즉시 신고(요청)하여 장소, 전화번호, 환자 발생 상황등을 알려 주고 주변의 도움을 요청한다.

 

 

3. 자세교정

엎드린 자세이거나 심폐소생술을 하기 힘든 상황 자세일 경우에는 환자를 바닥이 딱딱한 공에 목과 허리를 지지하고 바로 눕힌다.

 

 

4. 기도유지(기도확보)

의식이 없는 환자는 혀가 뒤로 말리는 바람에 기도가 막힐 수 있으므로 환자의 머리를 뒤로 젖치고 턱을 들어 올려 기도를 유지한다.(두부후굴 하악거상법)

 

 

5. 호흡확인

기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눈으로 가슴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귀로는 호흡음을 들으며, 뺨의 느낌을 이용하여 호흡유무를 5~10초간 확인한다.(10초이상 금지) 10초 동안 관찰한 후에도 호흡이 없거나 공기의 흐름을 느끼지 않았다면 환자를 바르게 누인 후 입안의 이물질을 제거한다. 그 다음에 2회의 인공호흡을 시행하여 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가 있는지 확인한다.

호흡이 있다면 환자를 왼편으로 눕힌 다음 한팔을 머리 아래 넣고 다리를 굽혀주어 기도안으로 토한 것이 흘러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회복자세)

 

 

6. 인공호흡법

환자가 숨을 쉬지 않으면 인공호흡을 시행하여 준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강 대 구강 인공호흡법으로 다음과 같이 시행한다.

이마를 누르고 턱을 들어올려 기도를 유지한 다음 환자의 입을 벌린다.

환자의 코를 막고 자신의 입을 환자의 입에 밀착시킨다.

공기를 서서히(1초)불어 넣은다. 눈으로 흉부의 상승을 확인. 불어 넣는 양은 보통 숨을 쉬는 양(500cc) 보다 조금 많게600~900cc) 한다.

잡았던 코를 놓고 입을 떼어 불어 넣은 공기가 밖으로 배출 될 수 있도록 한다.

입으로 인공호흡을 할 수 없을 때는 입을 막고 코로 인공호흡을 할 수 있다.

 

 

7. 심 정지 확인

심 정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숨 쉬거나 기침을 하는지, 또는 조금이라도 움직이는지를 10초 이에 확인해야 한다. 즉 호흡확인과 같은 요령으로 하면서 눈으로 움직임을 살피는 것이다.

※주의 : 심 정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10초이상 허비해서는 안된다.

심장이 뛰는 것이 확인되면 인공호흡만을 계속 시행하면서 1분정도 심 정지를 확인하며.

심장이 안뛰거나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흉부압박을 시행한다.

 

 

8. 흉부압박의 위치

양쪽 위 두선을 이은선(젖꼭지와 젖꼭지 사이)과 가슴뼈가 교차하는 지점의 바로 아래 지점(소아의 경우에는 교차하는 지점) 압박

 

9.흉부압박

심장이 확실히 뛰지 않는다면 (흉부)가슴을 압박하여야 하는데 압박하는 위치와 압박하는 깊이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압박할 위치에 한손을 올려놓고 그 위에 다른 한손을 올려놓고 깍지를 긴다.(소아는 한손만 사용) 이때 환자는 바닥이 평평하고 단단한 곳 수평자세에서 흉부압박을 시작하여야 한다.

 

 

※ 흉부(가슴)압박을 가하는 자세

흉골의 하부 1/2에 한손을 올려놓고 그 위에 다른 손을 겹쳐 깍지를 껴서 손가락이 흉벽에 닿지 않도록 한다.

흉부를 압박하는 동안 손가락이 가슴에 닿으면 늑골(갈비뼈)이 골절되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팔꿈치를 곱게 펴고 어깨와 손목이 팔과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흉골 위에 수직으로 구조자의 체중을 실리도록 한 다음 압박해야 한다.

 

 

※ 흉부(가슴)압박을 가하는 방법

성인의 경우 흉부가 압박되는 깊이는 가슴이 4~5Cm 함몰되도록 압박한다.

압박하는 속도는 1분당 100회 정도이다.

압박과 이완의 비율이 50 : 50정도가 바람직하다.

 

 

10.재평가(순환과 호읍의 재확인)

2분 동안 심폐소생술을 시행한 후에 심장과 호흡이 돌아 왔는지 확인하고 회복되지 않았을 경우 구조자가 도착할 때까지 계속 실시한다.

 

 

☆. 1인 및 2인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는 방법

인공호흡과 흉부압박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일렬의 행위를 심폐소생술이라고 한다.

심폐소생술의 방법은 현장에 있는 사람의수에 따라서 다르다.

 

 

→한사람인 경우

구조자가 한사람밖에 없는 경우에는 흉부압박을 30회 계속한 후 인공호흡을 2회 시행하는 30 : 2의 비율로 시행하며, 2분 동안 5번의 호흡과 150번의 흉부압박이 이루어지게 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30 : 2) 5차례 반복한 후에 다시 맥박을 손으로 만져보아 환자 상태를 평가한다.

즉 24최 이내에 2회의 인공호흡과 30회의 흉부압박을 시행하는 것을 1사이클로 5사이클을 시행한 후에 다시 심장과 호흡을 확인하는 것이다.

 

 

→두 사람인 경우

2명의 구조자가 있을 경우에는 환자의 양쪽에 1명씩 마주보며 위치한다. 1명은 환자의 머리 쪽에 위치하여 인공호흡을 시행하고 다른 1명은 가슴쪽에 위치하여 흉부를 압박한다.

흉부압박 30회를 시행한 후에 인공호흡을 2회 시행하는 30 : 2의 비율로 반복하는데 흉부압박을 시행하는 사람이 구령과 함께 30회를 실시한  후에 다른 사람이 인공호흡을 2회 시행한다.

 

 

 

 

심폐소생술 동영상 

 

 

미국 심장 협회는 최근 CPR 과 비상시 심장 돌보기에 새로운 가이드 라인을 제시했다.

이는 국제 켄센서스 회의에서 36개월의 임상실험을 거쳐 발표된 CPR 의정서는 광범위하고 근본적인 변화이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1) 싱글 레스큐 상황에서 신생아를 제외한 모든 연령의 사고자에 CPR 과 인공호흡의 비율은 30:2의 비율로 실시한다.

2) 심장압박은 가슴 중앙에 젖꼭지 사이(종전: 명치 위 손가락 두마디 위)를 중심으로 실시한다.

3) 심장압박 속도는 1분에 100회(종전 1분/80회)이상 더 강하게 더 빨리 실시한다.

4) 인공호흡은 1초 이상 으로 충분한 양의 공기가 허파에 들어가도록 실시하고,

   시행시에 가슴이 올라가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며 실시한다.

5) 자동 심장 맛사지(AED) 준비와 사용을 강조하고 있다.

새 가이드 라인에는 구조자를 둘로 구분했다.

1) 일반 구조자


의식이 없고 숨을 쉬지 않는 사람을 구조할 때

 

두번의 인공호흡과 함께 곧바로 심폐소생술(CPR) 을 실시하도록 가르친다.
맥박 체크를 시도 하지 않는다.


일반인들은 CPR 없이 인공호흡 만을 교육 받지 않는다.



2) Healthcare Provider (건강 서비스 제공자) - 라이프 가드, 다이빙 강사/리더


두번의 인공호흡을 실시 한 뒤 10초 범위 안에서 숨을 쉬지 않고 의식이 없는 사고자의 맥박을 체크한다.


맥박이 있을 경우 CPR 없이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성인:10-12회/1분, 소아,신생아:12-20번/1분)


1분안에 맥박이 감지 되지 않을 경우

인공호흡과 CPR 을 30:2 비율로 100회/1분의 속도로 젖꼭지 사이를 세게 빨리 누른다.


~~~~~~~~~~~~~~~~~~~~~~~~~~~~~~~~~~~~~~~~~~~~~~

 

'응급 처치 > 심폐소생술[CP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폐소생(Cardio Pulmonary Resuscitation)  (0) 2008.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