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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 · 스쿠버 다이빙/장비 소개

스쿠버 다이빙 장비 소개

by 블루 돌핀 2010. 5. 12.

◇ 스쿠버 다이빙 장비 소개 ◇

 

 

 

 

1. 마스크, 수경 [Mask] 

 

   수중에서 물체를 볼수있도록 하여주는 장비이며, 마스크안의 압력평형을위해 코부분까지 덮도록 되어있다.
   다양한 다이빙 장비 가운데 가장 기초적이며 중요한 장비. 사람의 눈은 공기라는 물질을 통해서 잘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물이 눈에 직접적으로 닿은 상황에서는 제대로 보이지 않게 된다. 따라서 마스크를 착용함으로써 눈 앞에 일정한 공기 공간을 형성하여 우리 눈이 정상적으로 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또 마스크는 코까지 덮도록 설계하여 다이버가 코를 잡고서 이퀄라이징을 편히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많은 다이빙 장비 가운데 특히 마스크가 중요하다고 말해지는 이유는 안정적인 시야를 가지지 못했을 때 다이버가 매우 심각한 혼란, 심지어는 패닉에까지 빠르게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스크와 스노클은 다이버의 안전을 유지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장비로서, 선택과 관리에 있어 각별한 주의를 필요로 한다.
이 장비를 선택할 때에는 우선 자신의 얼굴에 잘 맞는가 하는 점을 직접 착용함으로써 살펴보아야 한다.

   이 때에는 마스크를 얼굴에 붙인 상태에서 숨을 가볍게 들이 마셔 마스크가 얼굴에 편안히 붙는가를 확인한다. 아울러 코를 편히 잡을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이퀄라이징의 수행을 위해 필수적인 배려이다.
   마스크 창의 디자인에 따라 1안식, 2안식과 3면경, 4면경으로 나뉘는데 각각 시계가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함이 바람직하다. 선택시에는 좌우 상하로 얼마나 넓은 시야를 제공하는가, 내부의 부피는 얼마나 적은가, 얼굴에 편안히 맞는가, 그리고 디자인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2. 스노클 [Snorkel]

 

   수면에서 이동시 고개를 물속에 담그고 공기를 흡입할 수 있는 공기공급관으로서, 독일에서 처음 발명되어 snorkel 이라 부른다. 
   스노클은 다이버가 머리를 수면 위로 들지 않고서도 숨을 쉬면서 물 속을 관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이다. 사람의 머리는 약 7에서 9kg의 무게를 가지고 있어, 머리를 수면 위로 내밀면서 유영하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 이때 스노클을 이용하여 머리를 물에 넣고 호흡하면 힘을 전혀 쓰지 않고서도 편안하게 유영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의 제품들은 대체로 실리콘과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여 제작되고 있으며, 턱의 피로를 줄이기 위한 마우스피스와 주름 호스 구조, 그리고 물빼기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퍼지 밸브를 기본 구조로 하고 있다. 역시 선택시에는 마우스피스를 입에 물었을 때 편안한가 하는 점을 우선적으로 보아야 하며, 주름 호스, 튜브 등의 각도, 퍼지 밸브의 구조등을 검토하여야 한다. 


 

3. 잠수복, 슈트 [Dive Suit] 

   다이버의 과다한 체온 손실을 방지하고, 신체를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비.물은 공기에 비해 대단히 높은 열전도율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열대와는 전혀 다른 우리 나라의 바다에서 맨몸으로 다이빙을 진행한다면 매우 쉽게 저체온증(Hypothermia)에 빠질 위험성이 있다.

   잠수복은 물이 슈트 내부로 들어오는가 아닌가에 따라 습식 잠수복(웻슈트, Wet Suit))과 건식 잠수복(드라이슈트, Dry Suit)으로 나누어진다. 최근에는 열대 지방에서의 다이빙 활동이 빈번해짐에 따라 라이크라(Lycra)나 얇은 네오프렌 재질의 수트도 많이 이용되는 추세이다.

 

   1) 건식잠수복, 드라이슈트 [Dry Suit] 

 

   아주차가운물에서 다이빙을 할때 사용되는 잠수복으로서, 완전히 방수가 되어 체온을 보호해준다.
드라이슈트는 말 그대로 다이버의 몸이 항상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여 차가운 수온에서도 다이빙을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최근 겨울철 다이빙은 물론, 아이스 다이빙까지 낮은 수온에서의 다이빙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있어 드라이슈트의 역할은 결정적이다.
   통상 네오프렌이나 부틸(Butyl) 등의 재질을 사용하고 있으며, 손목과 목에는 방수를 위해 라텍스(Latex)나 네오프렌 소재의 씰(Seal)을 부착한다.
   지퍼도 역시 방수 지퍼를 사용하며,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 수트 내부의 공기가 줄어들어 압착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공기를 수트 내부로 공급하는 인플레이터, 그리고 내부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시키는 밸브가 장착된다.
   웻슈트에 비하여 고가의 장비인 만큼 사용과 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특히 지퍼와 씰 부위는 세심한 관리를 필요로 한다. 


   2) 습식잠수복, 웻슈트 [Wet Suit]

 

   찬물에서 부터 열대지방에서 까지 보편적으로 사용되며,체온저하와 긁히거나 찔리는등의 상처로부터 몸을 보호해준다
발포 네오프렌(Foam Neoprene)에 라이크라 등의 직물을 붙인 소재를 주로 사용하는 웻슈트는 다이버의 몸에 잘 맞도록 제작을 하여 일단 신체와 수트 사이에 들어온 물이 순환되지 않게 하여 열손실을 줄여준다.

   발포 원단이 포함하고 있는 수많은 미세 기포는 열전도를 막아주는 기능을 수행하며 신축성을 가지고 있어 소재가 다이버의 몸에 잘 맞도록 한다. 최근에는 라이크라 이외에도 다양한 직물을 웻수트에 적용시켜 보온력과 착용감을 향상시키고 있다.
   소재 자체의 특성에 의해 강한 부력을 가지므로 다이빙을 위해서는 웨이트벨트를 착용하여 중성 부력을 만들어내야 한다. 또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 부력을 점점 잃게 되므로 부력조절기를 사용하여 부력을 보충하여야 하는 것이다.


4. 글러브 : 손의 체온을 보호해주며 굵히거나 찔리는등의 상처로 부터 손을 보호해준다.

 

 


5. 부츠 : 찬물로 부터 발의 체온을 보호하며 육상에서 이동시에 발을 보호해주는 두꺼운 밑창이 있다.

 

 

 

6. 오리발 [Fins]

 

   수중에서 이동시 적은힘으로 큰추진력을 내는 장비로서 익숙해지면 핀을 차는 것으로 몸의 균형도 잡을 수 있다.
   오리발을 물에서 사람이 움직일 수 있는 추진력을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과 함께, 항상 안정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이다. 초기의 고무 오리발로부터 시작하여 최근에 사용되고 있는 여러가지 재질의 제품에 이르기까지 재질과 구조, 디자인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있어왔다.
   최근에 선보이고 있는 제품 역시도 매우 다양한 디자인과 재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선택시에는 인스트럭터의 추천 혹은 사용자의 경험담을 폭넓게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신의 오리발을 구입할 때에 고려하여야 할 측면으로는 신체적인 특성, 예를 들어 남성인가 여성인가, 다리 힘이 강한가 아닌가, 어떠한 스타일의 다이빙을 즐기는가 등이 감안되어야 한다.

   기본적인 고려 사항으로는 스트랩과 버클의 내구성과 신속성, 블레이드(Blade)의 구조 및 크기, 발의 편안함 등이 있다.



 

7. 호흡기 [레귤레이터 Regulator]

 

   공기탱크안의 고압의 공기를 압력을 낮추어 호흡할 수 있게 하는 장치로서 탱크와 연결되는 1단계부분과 입에물고 호흡하는2단계로 나뉜다.
   스쿠버 다이빙이 가능하도록 하는 가장 핵심적인 장비가 바로 호흡기와 공기통이다. 이 장비의 역할은 압축된 공기가 들어있는 공기통으로부터 다이버가 필요로 하는 압력과 부피의 공기를 공급하는 것이다. 수중에서 유영을 하고 있는 다이버에게 공기통과 결합된 호흡기는 선택의 여지가 없는 안전 유지의 수단으로 기능을 하게 된다.

   따라서 안정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호흡기는 1단계와 2단계, 그리고 1, 2단계를 연결하는 호스로 구성이 되어 있다. 통상적으로는 잔압계와 수심계와 결합된 전체를 호흡기라고 편히 부른다.

   1단계는 공기통과 결합되는 부분으로, 공기통에서 나오는 고압의 공기를 중간 압력(수면에서 9~10kg/cm2)으로 낮추어 2단계로 보내는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1단계에는 여러 개의 연결 포트가 마련되어 있어 공기 공급을 필요로 하는 여러 장비를 결합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다.
   2단계는 마우스피스가 있어 다이버가 입에 물게 되는 부분인데, 다이버의 호흡 욕구를 1단계로 전달하여 주위 압력과 동일한 압력의 공기를 다이버에게 공급하며, 다시 내쉬어진 공기를 2단계 외부로 배출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호흡기는 갈수록 티타늄과 같이 내구성이 강하며 가벼운 재질을 채택하고 있으며, 보다 부드럽고 안정적인 공기 공급을 위한 기능들이 개선되고 있다.

   시중에는 다양한 브랜드에서 제작된 수많은 제품이 선보이고 있는데, 선택시에는 제품에 대한 주위의 평가, 경제성 등이 고려될 것이다 
 

1) 사용 목적 : 스쿠버 호흡기는 공기가 필요한 즉시 공급하는 기계장치로 고압의 실린더 공기를 주위의 수압과 같은 압력으로 감소시켜 다이버가 어느 수심에서든 자연스럽게 숨을 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호흡기는 1단계 장치(First Stage)와 2단계 장치(Second Stage)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부착물로 계측기, BC 저압호스, 비상용 호흡기를 부착해서 사용한다.

 

[호흡기]


2) 구조
1단계 장치(First Stage) :
   - 1단계 장치에서는 실린더 속의 고압의 압축공기를 주변압력보다 대략 10기압(150psi)정도 높은 압력으로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한다.
   - 요오크: 실린더 밸브와 연결하여 공기를 흐르게 한다.
   - 저압포트 : 여러 개의 저압포트가 있는데 여기에 저압호스를 연결하여 1단계의 공기를 2단계로 이동시키며, 부력조절기에 공기를 공급한다.
   - 고압 포트: 실린더의 남아있는 공기량을 점검하기 위해 고압호스로 연결하여 수중 압력계를 부착한다.

2단계 장치(Second Stage)
   - 2단계 장치는 1단계 장치에서 중간압으로 낮춘 공기를 다시 주위압력과 같은 압력으로 낮춘다, 그러므로 호흡하는 공기의 압력은 수중 어느 깊이에 있던지 간에 언제나 인체가 필요로 하는 압력으로 바꾸어서 공급한다.
   - 퍼지버튼: 2단계에 물이 들어 왔을 때 퍼지버튼을 눌러 물빼기를 할 수 있다


3) 예비용 호흡장비
: 비상시에 대비한 예비용 호흡기가 있다. 예비용 2단계 장치는 주 호흡기에 부착하여 비상용으로 사용하거나, 별도의 소형 실린더에 연결시켜 사용할 수 있다.




[옥터퍼스]


▣ 옥토퍼스 호흡기(Octopus)

예비 공기공급원으로서 다른다이버의 공기가 고갈되었거나 호흡기 이상시 제공해주는 예비 호흡기이며 레귤레이터에 연결되어 있다.

- 가장 일반적인 예비용 호흡 장비는 옥토퍼스 호흡기인데 이 호흡기는 짝과 실린더의 공기를 나누어 호흡할 수 있도록 하는 또 하나의 2단계 장치이다. 이 호흡기의 호스는 표준 호흡기의 호스보다 적어도 10cm정도 길어야 한다.
- 옥토퍼스 호흡기는 주호흡기가 고장이 날 때 사용할 수 있는 백업기능을 한다.
- 다른 종류의 예비용 호흡 장비로는 부력 조절기에 공기 주입 장치가 결합된 형태가 있다.

- 메인 호흡기와의 구별을 위해 노란색 컬러를 사용한다.


[그림 1-1]



[그림 1-2]


▣ 비상용 스쿠버(EBS=Emergency Breathing System)
진정한 예비용 호흡 장비라 할 수 있는 비상용 스쿠버는 완전히 독립적인 호흡기와 공기 공급원을 갖고 있다. 비상용 스쿠버는 두 종류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 포니 보틀(Pony Bottle) : 소형 스쿠버 실린더와 별도의 호흡기를 사용하는 장비(그림1-1). 이것은 일반적으로 난파선 잠수와 심해 잠수를 하는 다이버들이 많이 사용한다.
- 호흡기의 1단계 및 2단계 장치가 통합되어 소형 실린더에 직접 붙어있는 장비(그림 1-2).

4) 예비용 호흡기의 마우스피스 위치 : 예비용 호흡기는 필요할 때에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몸의 앞부분에 위치해야 하며 마우스피스는 잘 보여야 한다.

5) 관리요령 및 선택요령
- 호흡기가 실린더에서 떨어져 있을 땐 항상 1단계 장치의 공기 흡입구(Yoke)에 먼지 마개를 부착시켜 두어야한다.
- 잠수가 끝난 후, 호흡기는 깨끗한 물로 씻어, 소금기와 다른 불순물을 제거해야 하며, 여행에서 돌아온 호흡기는 민물에 밤새 담가 두어야 한다.
- 2단계 세척시에 퍼지버튼이 눌려서 물이 호스를 통해 1단계 내부로 가서 문제를 일으키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 호흡기는 1년에 한번 전문 수리 기술자에게 호흡기를 점검 받아야 한다.
- 입에 잘 맞고 호흡저항이 없는 것을 선택한다.

 



8. 재호흡기 [Rebreather] 

   일반적인 다이빙 활동에 사용되는 호흡기는 다이버가 내쉰 공기를 그냥 바깥으로 방출하는 개방된 방식으로 공기통의 압력은 사용할수록 줄어들게 된다. 그러나, 재호흡기는
   한번 사용한 공기를 정화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이다.
   재호흡기는 20세기 초반부터 군사용이나 산업용으로 많이 이용되었는데 그 이유는 개방형의 공기통을 이용하는 것에 비해 오랜 시간동안 물속에서 머무를 수 있고 공기의 외부 방출이 없어 공기 방울을 만들지 않으므로 소음을 발생시키지 않고 수면에 포말을 만들지 않아 외부노출이 없는 상태에서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포츠 다이빙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는데, 우선 장비의 가격이 비싸고 관리하기 힘들며 관리비용이 많은 단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재호흡기는 완전폐쇄형과 일부개방형의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지는데 일부개방형 재호흡기의 경우에도 일반 공기통에서 방출되는 공기의 양에 비해 불과 1/5 정도의 공기만을 방출하므로 거의 방출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다.

   재호흡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오랜 시간동안 잠수를 할 수 있으며 장비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2) 소음을 크게 줄일 수 있다.
   3) 수중사진 촬영에 큰 이점을 준다.


 

9. 게이지(Gauges)

비행기 조종사가 비행기를 조종하기 위해 계기에 의존하듯이 다이버는 탱크안의 공기양을 표시하는 계기인 잔압계와 나침반, 수심계등이 함께 붙어있는 모양의 것이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수중시계에 의존한다.


1)수중 압력계(Submersible Pressure Gauge)

공기통의 현재 압력을 표시하는 장비로, 다이버로 하여금 앞으로 숨쉴 수 있는 공기의 양과 다이빙 시간을 가늠할 수 있도록 하는 장비. 보통 kg/cm2 (Bar) 단위나 psi 단위(pounds per square inch)로 표시가 된다.

   계기판에는 압력을 알려주는 눈금과 숫자가 있으며, 50kg/cm2 혹은 500psi 아래로는 붉은 색으로 표시가 되어 공기가 얼마 남지 않았음을 경고하도록 되어 있다. 이 때에는 즉시 얕은 수심으로 상승하여 다이빙을 마칠 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잔압계는 호흡기 1단계의 연결 포트 가운데 HP(High Pressure)로 표시된 포트에 연결하게 된다. 공기통 밸브를 개방하는 과정에서 갑작스럽게 고압의 공기가 계기로 유입됨에 의해 잔압계가 파열될 수 가능성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 사람이나 장비가 다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밸브 개방시에는 잔압계의 계기판을 사람과 장비가 없는 방향으로 향하도록 하여야 한다.

 

 


(1) 사용 목적: 연료 계기가 자동차의 가스탱크에 연료가 얼마나 남아 있는지를 표시하듯이 수중압력계는 스쿠버 실린더에 남아 있는 공기의 압력(잔압)을 나타내며, 스쿠버 다이빙에 꼭 필요한 장비이다.

(2) 관리요령: 수중 압력계는 예민한 기구로, 호스 또는 호스와 압력계 연결부에 공기가 새지 않도록 충격을 가하거나 함부로 다루어서는 안 된다.


2) 수심계(Depth Gauge)

   다이버가 위치한 수심을 알려주는 장비인 수심계는 통상 잔압계와 함께 콘솔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 계기는 현재의 수심을 알려주는 바늘과 함께 다이빙을 했던 최고 수심을 표시하는 바늘을 가지고 있다. 다이빙을 하기 전에 최고 수심을 표시하는 바늘을 처음으로 돌려 놓으면 해당 다이빙의 최고 수심이 표시된다.
   수심계는 항상 어느 정도의 오차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최근에는 다이브 컴퓨터의 보급으로 그 의존도가 낮아지고 있다. 그러나 다이브 컴퓨터에 어떠한 이상이 생길 경우를 대비하여 수심계를 함께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사용 목적: 수심계는 수중에서 수면과의 거리를 알려준다.

(2) 종류 및 형태
   - 모세관식(Capillary Tube) : 한쪽 끝이 막힌 투명한 관이 계기판에 붙어 있으며 관 옆에는 수심이 숫자로 표시되어 있는데, 수심이 깊어지면 물이 관 내부로 들어가 내부의 공기를 압축시킨다, 관내부의 물과 공기의 경계면을 들여다보면 깊이를 읽을 수 있다. 가장 간단하고 비싸지 않은 방식이나 수심이 깊어질수록 눈금 크기가 점점 작아지기 때문에 깊은 수심에서는 정확한 수심을 알기 어렵다. 잠수할 때 잠수 중 도달한 가장 깊은 수심을 기록할 수 있는 어떤 수단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 모세관식은 가장 깊이 도달한 깊은 수심을 기록할 수 있는 수단이 없으므로 필기구와 메모판을 준비하여 기록하여야 한다.
   - 부르동식(Bourdon tube) : 둥글게 굽은 금속관에 압력을 가하면 똑바로 펴지는 원리를 사용한다. 개방식과 폐쇄식 관을 사용할 수 있지만, 개방식 관은 요즘 거의 볼 수 없으며 폐쇄식 관은 공기로 채워져 있으며 기름으로 찬틀 안에 들어 있다. 주위의 수압은 틀의 유연한 부분을 통해 기름으로 전달되고 다시 관으로 전달된다. 관에는 연동 장치와 바늘이 부착되어 있고, 압력에 의해 관의 모양이 변하면 바늘이 움직여 깊이를 나타낸다. 부르동식은 대체로 정확도가 높으며 최대수심 기록을 하는 제 2의 바늘도 있다.
   - 판막식(Diaphragm mechanism) : 연동 장치에 부착된 금속 판막을 사용하였으며 연동 장치에는 바늘이 부착되어 있다. 판막의 압력이 증가하면, 바늘이 움직여 깊이를 나타낸다. 판막식은 가끔 영점 조정을 해주어야 한다.
   - 전자 감응식(Electronic gauge) : 센서로 압력을 감지하고 변환기를 사용하여 깊이를 나타낸다. 전자 감응식은 모든 다이브 컴퓨터, 대부분의 전자식 다이브 타이머에 사용되는 방식이다.


3) 나침반(Compass)

   다이빙 용도로 사용되는 나침반은 시계줄에 부착할 수 있는 아주 소형의 제품, 콘솔이나 손목에 장착할 수 있는 제품이 있는데, 콘솔 형태의 제품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90년대 후반부터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디지털 방식의 나침반 제품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다이빙 전용 나침반은 우선 높은 내구성이 요구되며, 인지가 쉬운 방향 표시와 회전 베젤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현재 콘솔에 부착시키는 형태의 제품들은 제조 업체에 상관없이 거의 동일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나침반을 이용하는 정교한 네비게이션을 위해서는 별도의 스페셜티 과정을 통하여 충분한 트레이닝을 거쳐야 한다.

(1) 사용 목적: 수중에서는 시야가 제한적이라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목표물을 찾을 수 없으므로 방향을 인식하기 위해 나침반이 필요하다.



[나침반]


(2) 스쿠버용 나침반의 충족조건
   - 나침반은 수압에 견딜 수 있고, 수중에서의 바늘의 움직임을 늦출 수 있도록 액체로 채워져 있어야 한다.
   - 루버 라인(Lubber line, 방위기선) : 방위 기선은 경로나 방위를 유지하거나 따르는데 도움을 주는 참고 기선
   - 베젤(Bezel) : 나침반 바늘로 각도를 직접 읽을 수 있는 방식의 나침반에는 북쪽을 가리키는 바늘과 시계방향으로 0부터 360도까지 읽을 수 있게 눈금이 쳐 있는 회전하는 베젤이 있다. 베젤은 진행방향을 나타내는 원형의 표시물로 다이빙 나침반에 붙어 있다.
   - 인덱스 마크(Index mark) : 이 장치는 일시적으로 진행방향이나 방위각을 고정시킬 수 있다.

       

  

 

 

 

11. 공기통, 실린더, 탱크 [Air Tank, Cylinder] 

   스쿠버 다이빙을 가능하게 해주는 필수 요소 가운데 하나. 대개의 경우 개인이 구입하여 사용하기 보다는 다이빙이 진행되는 현지의 리조트에서 대여를 하게 된다.

   오늘날에는 알루미늄 소재가 가장 일반적이며, 이 경우 3000psi의 상용 압력을 가진다.
   실제로 공기통은 밸브가 없는 용기만을 지칭하는 것이 정확하지만, 통상적으로는 공기의 개폐를 조절하는 밸브가 결합된 상태를 공기통이라고 부른다. 오늘날에는 K-밸브가 주로 사용되는데, 밸브 손잡이, 공기가 공급되는 구멍, 과충전시를 대비한 안전판, 이물질을 방지하기 위한 밸브 스노클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의하여 최초 4년에 한번, 이후로는 3년마다 공기통의 수압 테스트를 실시하여 이상이 있는 공기통은 폐기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그보다 앞서 사용자가 직접 수시로 공기통 내부를 육안으로 검사하여 이상이 없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관리시에도 공기통에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를 고압으로 압축시켜서 저장하는 용기로서 알루미늄이나 강철제질이다. 우리나라는 K밸브가 일반적이다.

1) 사용 목적 : 실린더는 많은 양의 공기를 작은 공간에 저장할 수 있는 장비이다. 즉 고압의 압축공기를 안전하게 저장하기 위함이며, 다이버가 수중에서 숨을 쉴 수 있도록 해주는 장비이다. 실린더를 공기통(Air Tank) 또는 탱크(Tank)라고도 불린다.

[실린더]



2) 재질:
실린더 내부의 공기를 고압으로 압축되어 있기 때문에 높은 압력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재질로 만들어져야 한다. 대부분의 실린더는 알루미늄 또는 강철로 만들어져 있다.
- 알루미늄 탱크 : 실린더 안으로 물이 들어가서 산화알루미늄이 형성되고 나면 더 이상 부식이 일어나지 않으나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표면이 쉽게 손상된다.
- 강철 탱크 : 외부 손상이 잘 일어나지 않으나 실린더 안으로 물이 들어가면 부식하여 녹을 형성하고 급속하게 부식이 된다.



3) 크기와 상용압력 :
실린더의 크기는 다양하다.
▷ 미터법사용 국가 : 실린더의 크기를 공기통의 실제 부피로 표시한다.
- 최고 충전 압력 200bar의 12리터짜리 알루미늄 탱크
- 최고 충전 압력 150bar 10리터짜리 강철 탱크

▷ 미국 : 실린더의 크기를 실린더가 수용할 수 있는 압축된 공기의 부피로 표현한다.
- 최고 충전 압력 3000psi, 80ft³의 알루미늄 탱크
- 최고 충전 압력 2475psi, 72ft³의 강철 탱크

4) 인식표시 : 실린더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각 실린더의 어깨 부분에 새겨져 있다.



- 알루미늄 실린더(3AL) 인식표시 -



1) 감독부서 : 모든 국가에는 스쿠버 실린더 검사에 대해 규정한 법규가 있다.
- 정수압 검사 : 미국에서는 DOT(Department of Transportation)에서 정수압 검사를 매5년마다 실시하여 금속의 피로 도를 검사하고, 우리나라는 10년 이내 실린더는 매5년, 10년이 경과된 실린더는 매 3년마다 검사를 받아야 한다.
- 육안검사 : 스쿠버 실린더는 적어도 1년에 한번 내부와 외부를 검사를 받아야 한다.
2) 재질 : 3AL은 특정 알루미늄 합금을 의미한다.(3AA은 강철 실린더)
3) 최고충전압력(상용압력)
- 실린더의 최고충전압력이 3000psi(200bar)이다.
- 최고충전압력보다 10%의 압력으로 더 많이 채울 수 있다는 것을 인정받은 강철탱크에는 "+"표시가 되어있다.
4) 일련번호 : 제작회사에 의해 매겨진 각 실린더의 고유한 일련번호
5) 제작회사 : 제작회의 이름 또는 상징
6) 크기(S80) : 스쿠버용으로 80ft³(최고 충전 압력 3000psi, 80ft³의 알루미늄 탱크)
7) 수압검사일(06/98) : 실린더의 정수압 검사 날짜가 98년 06월에 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5) 관리 및 보관요령
- 실린더를 오랫동안 보관하기 위해서 내부의 공기를 남겨놓으면 물이 실린더에 들어가지 않아 부식을 방지 할 수 있다.
- 실린더를 똑바로 세워서 잘 넘어지지 않도록 하여 안전하고 시원하며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여야 한다.
- 실린더는 사용한 후 깨끗한 민물로 외부를 잘 씻어야 한다.
- 매년 육안검사와 정기적인 정수압검사를 받아야 한다.

 

 


실린더 밸브( Cylinder Valve)

1) 사용 목적: 스쿠버 밸브는 실린더와 호흡기를 연결시켜주며 실린더의 공기 흐름을 조절(ON/OFF)하는 수도꼭지와 같은 역할을 한다.

[K밸브]


2) 종류: 모든 실린더에는 밸브가 있으며 크게 3가지 종류가 있다. 가장 흐한 밸브가 "K"밸브이므로 레크레이션 다이빙에서는 "K"밸브를 다이빙 밸브라 생각하면 된다.
   - K밸브 : 'K'밸브는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밸브이며, 200기압(3000psi)이상의 압력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 J밸브 : 다이빙 초창기에 잔압계가 없을 때 공기를 비축시키는 리저브 밸브(Reserve Valve)를 달아서 사용하였다.
   - DIN밸브 : 유럽에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K'밸브보다 튼튼하여 200기압(3000psi)이상의 압력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3. 구조
   - O-링(O-ring) : O-링은 호흡기와 밸브 사이를 밀봉시키며 공기 방출을 방지한다. O-링은 잘 닳기 때문에 자주 교체해 주어야한다.
   - 밸브 스노클(Valve Snorkle) : 탱크가 뒤집혔을 때 이물질이 밸브로 흘러나와 공기의 흐름을 막는 것을 방지해 준다.
   - 안전파열판(Burst Disc) : 고온(예: 화재시, 햇빛에 장시간 노출)으로 인해 실린더 내부 압력이 높아 졌을 경우나 실린더 충전시 과충전되었을 때 안전파열판이 파열되어 초과 압력을 배출하므로 실린더 자체가 파열하는 것을 방지한다.

 

 

 

 

 

12. 부력조절기, 비씨 [B.C(Buoyancy Compensator)] 

 

   통상 BC 또는 BCD(Buoyancy Control Device)라는 약어로 불리는 부력조절기는 다이버에게 적절한 부력을 제공함으로써 수면과 수중에서 안정적인 부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장비이다.
   인체는 물에서 뜨지도 않고 가라앉지도 않은 중성 부력(Neutral Buoyancy)을 가지고 있어 물에서 항상 안정적인 수심을 유지할 수 있다. 한편 다이버가 착용하는 웻수트는 강한 양성 부력(Positive Buoyancy)을 가지고 있는데, 주로 사용되는 네오프렌(Neoprene) 재질의 특성상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 부력이 적어지는 성질을 가진다.

   또 납 덩어리로 되어 강한 음성 부력(Negative Buoyancy)을 가진 웨이트 벨트는 웻수트의 양성 부력을 상쇄시켜 다이버가 중성 부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장비를 착용한 다이버는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 음성 부력을 가지게 되어 일정 수심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핀킥을 해야하는 부담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부력조절기는 이처럼 수심의 변화함에 따라 다이버가 경험하게 되는 부력의 변화를 상쇄시켜 수중에서 항상 중성 부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부력조절기는 공기통으로부터 공기를 공급받는 호스(BC Hose), 공기를 주입하거나 배출시킬 수 있는 인플레이터(Inflator), 공기주머니(Bladder), 과팽창을 방지하기 위한 밸브(Overpressure Relief Valve), 공기를 신속하게 배출시킬 수 있는 덤프 밸브(Dump Valve) 등의 구조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다양한 액세서리를 보관하거나 장착할 수 있는 작은 고리, D-링과 주머니 등이 기본적인 디자인에 포함된다. 오늘날 부력조절기는 블래더의 방식에 따라 조끼 방식(Jacket Type), ADV 방식, 백마운트 방식(Back Mount Type) 등으로 나뉘는데 저마다 다른 부력 특성을 가지게 된다.
   선택시에는 제품의 부력 용량(kg이나 lbs로 표시), 블래더의 소재, 과압 밸브와 덤프 밸브, 인플레이터 등을 잘 살펴보아야 하는데, 자신의 신체에 어느 정도로 잘 맞는가 하는 점을 직접 착용하여 확인해야 한다.

 

1) 사용 목적: 물속에서 가라앉지도 뜨지도 않는 정지된 상태를 중성부력이라 하는데 중성부력은 다이버에게 신체의 자유로움을 만끽하게 해주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자 스쿠버다이빙의 꽃이라 할 수 있다. 부력조절기(BC)는 물 표면에 떠 있거나(양성부력), 바닥에 있거나(음성부력), 또는 그 중간(중성부력)에 있거나 간에 BC에 공기를 주입하거나 빼서 조절할 수 있게 한다. 부력조절은 다이버로서 배워야 하는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이다.


2) 종류
- 목에 거는 형(Front) : 부피가 작아서 이동 중에 저항이 적고 가격이 저렴한 반면 몸의 중심을 유지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스킨다이빙과, 스쿠버다이빙에 다 사용할 수 있다[그림 1-3].
- 조끼형(Jacket) : 조기형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부력조절기로 공기주머니가 등에서부터 허리까지 감싸므로 수중에서 균형을 잡기가 쉬우며 입고 벗기도 편하다. 또한 수면에서 똑바로 선 채로 떠 있을 수 있다[그림 1-4].
- 후면부력형(Back mount) : 후면 부력형은 BC의 전체 공기 주머니가 등판에 부착되어 가슴과 허리 부분이 단정해 보이며, 공기주머니 용량이 큰 타입이라 강사 및 테크니컬 다이버가 많이 사용한다. 이 형식은 주머니 안의 공기가 허리에 찬 납과 반작용하기 때문에 수중에서 유영할 때 균형을 잘 잡을 수 있으나 수면에서 몸을 똑바로 세우기가 힘들다[그림 1-5].
- 통합형(Intergrated Weight System) : 조끼형이나 후면부력형 BC에 웨이트 벨트를 하지 않고 웨이트를 BC에 직접 넣거나 주머니에 넣을 수 있게 통합된 형태이다. 통합형의 장점은 납벨트를 할 필요가 없으며, 납이 몸 주위로 흘러내리지 않으며, 허리 아래 부분이 단독으로 납을 지탱하지 않는다.

3) 구조 및 기능


BC는 공기를 수용할 수 있는 공기주머니이며, 내구성이 강한 물질로 만들어져 거칠 게 사용해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 저압호스 : 호흡기 1단계에 연결된 저압호스를 인플레이터와 연결하며. 인플레이터 버튼을 누르면 실린더에 있는 공기를 BC에 바로 공급한다.
- 인플레이터(Inflater) : 요즘은 공기주입과 배출을 할 수 있는 장치를 통합하여 부른다.
- 디플레이트 버튼: BC의 공기를 빼려면 인플레이터를 머리 위로 들어 디플레이트 버튼을 누르면 공기가 호스를 통해 위로 흘러 나간다.
- 인플레이트 버튼 : 인플레이트 버튼은 자동 공기 주입 장치이다.
- 마우스피스 : 모든 BC에는 수동으로 공기를 주입할 수 있도록 마우스피스가 인플레이터(공기 주입 호스) 끝에 장착되어 있다.
- 과압 배출 밸브(Overpressure relief valve) : BC 내부의 공기 압력이 너무 높아져 손상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과압 배출 밸브가 있다.
- 덤프 밸브(Dump valve) : BC에 종류에 따라 다르나, 여러 개의 덤프 밸브가 있는 것이 있는데 공기를 수동으로 배출하는 장치이다.
- 가슴 스트랩 : 가슴부분의 조임을 조절한다.
- 허리 스트랩 : 허리(배)부분의 조임을 조절한다.
- 실린더 스트랩 : 실린더를 연결한다.
- 통합 웨이트 시스템 : 웨이트를 BC에 넣을 수 있는 기능이다.

 

4) 선택요령
- BC에 공기를 가득 채워서 부풀린 후 착용하여 몸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고 모든 조정 장치를 작동하기 편해야 한다.
- BC에 넣는 공기량이 인양 능력을 결정하므로 수중에서 자신의 몸과 자기 장비의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부력을 확보 할 수 있는지를 계산해 보아야 한다(BC 제품에 따라 최대 공기량이 다르다).
- BC의 기능과 설계는 수행할 잠수 활동에 적합해야 한다(예: 난파선 잠수를 할 것이라면 거친 재질이 유용).

5) 관리방법
- 매번 잠수를 한 후 BC의 내부와 외부를 잘 씻어야 한다. 수중에서 BC의 공기를 방출할 때마다, BC에 소량의 물(소금물, 더러운 물, 수영장 소독한 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BC 내부를 씻는다.


① 마우스피스를 통해 깨끗한 물을 BC 내부에 채운다.

② BC를 거꾸로 그리고 바로 세워 돌리면서 BC 내부의 물을 잘 흔든다.
③ 한 손으로 호스를 잡고 공기 배출구가 가장 낮은 위치에 있게 하면서 , 디플레이트 버튼을 눌러 마우스피스를 통하여 BC 안의 물을 완전히 빼낸다.

- 자동 공기 주입 장치(인플레이터)를 포함하여 BC 외부 전체를 씻고 완전히 마르게 하기 위해 BC 공기주머니에 공기를 넣은 채 시원하고, 건조한 장소에 건조, 보관한다,
- BC 의 인플레이터는 적어도 1년에 한번은 전문가에게 검사를 받는다.
- 잠수를 하기 전에 BC를 완전히 팽창시켜 새는 곳이 없나 점검을 한다.

 

 

 

13. 등받이 [Backpack] 
 

  스쿠바탱크를 등에 질 수 있도록 고정시켜주는 장비


 

 

14. 다이브 컴퓨터 [Dive Computer] 

 

   1) 사용 가치: 다이브 컴퓨터는 다중 수심 잠수(multi-level diving : 하나 이상의 수심에서의 잠수)방식으로 다이브 컴퓨터는 다이빙 활동에 있어 유용한 계기로 여러 가지 정보중 일부 또는 전체를 화면에 나타낸다. 다이브 컴퓨터의 큰 가치는 다단계 잠수를 계산하므로 다이빙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는 점이다.


2) 표시내용
- 현재 수심

- 도달한 최대수심
- 잠수시간
- 수면 휴식 시간
- 온도
- 무감압 한계시간
- 공기량과 소모량을 기준으로 한 남은 잠수시간
- 재잠수 그룹
- 상승속도
- 다이빙 횟수
- 다이빙 궤적(Dive Profile)
- 비행 가능시간
- 스크롤링(Scrolling) : 물 밖으로 나왔을 때, 여러 수심에서의 최대 잠수 가능 시간(무감압 한계시간)을 연속적으로 보여주는 것
- 씰링(Ceiling) : 감압 정지 수심(기포를 일으키지 않고 상승할 수 있는 가장 낮은 수심)

- 베터리의양
* 다이브 컴퓨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 강좌에 나와 있습니다.



   3) 예비용 기기
   아무리 좋은 기기라도 가끔 고장이 나므로 이런 일이 일어나서 긴급 상황으로 발전 하지 않도록 대신할 수 있는 백업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예)수중 타이머를 사용한다면 수중시계를 예비로, 다이브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또 하나의 컴퓨터 혹은 수중시계와 수심계, 그리고 공기압을 알려주는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수중 압력계, 수심계, 손목시계를 예비로 준비한다.

   잠수시에 자동으로 작동되며 다이빙의 수심과 시간의 관계를 자동으로 계산해주며 행동요령등을 지시해준다.
   이 장비는 다이버에게 수심, 수온, 잠수 시간, 무감압 한계, 상승 속도, 감압 정지와 감압 시간, 비행 금지, 위험의 경고 등 다이빙과 관련된 일련의 정보를 문자와 소리, 그래픽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안전한 범위 내에서 다이빙을 수행하도록 한다. 현대 다이빙에 있어서는 필수적인 다이빙 장비로 다루어 지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다이빙의 혁신을 일으킨 장본인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다이브 컴퓨터이다. 이전까지의 다이빙에서는 무감압한계(No Decompression Limit), 감압 정지(Decompression Stop) 등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기 위한 기본 데이터로서 감압표(Dive Table)에 의존하여 왔다.

   그러나 다이브 컴퓨터의 등장에 의해 감압표의 사용은 크게 줄어들고 있으며, 또한 이들 컴퓨터가 사용하고 있는 멀티 레벨 다이빙(Multi-Level Diving) 방식은 다이버의 수중 체류 시간을 크게 늘려주고 있다.
   다이브 컴퓨터를 선택할 때에는 여러 제품들의 제원을 비교하여 각각의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 그리고 로그 기능과 모의 잠수 기능(Simulation Diving), 다이브 프로파일 등을 충실하게 지원하는가, 화면 방식은 판독이 편한가 하는 점등을 고려해야 한다. 어두운 곳에서도 컴퓨터를 판독할 수 있도록 하는 발광 방식도 중요한 고려 사항 가운데 하나이다.

   공기통의 잔압과 사용 시간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Air Integrated Dive Computer)도 최근에는 선호되고 있다.

수중 시계(Diving Watch)

1) 선택요령: 잠수에 사용되는 시계들은 수압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데, 적어도 100m(300ft) 깊이에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수중 시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어야 한다.
   - 시계의 숫자판 주위를 회전하는 베젤
   - 스톱워치 기능

 


15. 웨이트(Weight)와 웨이트 벨트(Weight Belt)

 

   다이빙장비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물에 가라않을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을 사용한다. 위급시에는 간단히 제거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웻수트는 발포 네오프렌으로 제작되어 있어 강한 양성 부력을 가진다. 따라서 적절한 중성 부력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웨이트벨트를 착용하여야 한다.
   보통 납으로 된 1, 2kg 짜리의 덩어리를 자신의 필요에 따라 여러 개 벨트에 끼워 착용하게 된다.
납 덩어리, 벨트, 버클 세부분으로 구성이 되며, 비상시에 신속히 다이버의 몸에서 제거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통상적으로 개인이 직접 구입하여 가지고 다니기 보다는 다이빙 현지의 전문 업체에서 공기통과 함께 대여하여 사용하게 된다.
   최근에는 허리에만 차던 웨이트벨트 방식에서 벗어나 무게를 분산시키는 방식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발목에 차는 형태의 발목 웨이트, 부력조절기에 집어넣기 좋도록 된 구슬납 등도 많이 이용된다

 


1) 사용 목적
:
납벨트는 인체와 잠수복, 그리고 착용하는 다른 잠수 장비들로 인한 부력을 없애기 위해서 사용한다. 납벨트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잠수 경험이 많아지면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형태를 찾을 수 있다.


 

2) 종류

웨이트(Weight)
- 웨이트의 형태와 크기가 다양하며 무게는 대개 0.5~6.5kg사이이다.

- 가장 일반적인 납은 사각형으로 본뜬 납 모양 인데 벨트로 납을 끼울 수 있도록 대개 틈이 두 군데 있다(그림 1-6)
- 산탄총의 산탄과 같이 작은 알들이 다양한 크기의 자루에 들어있는 형태를 소프트 웨이트라 부른다(그림 1-7)

웨이트 벨트(Weight Belt)
- 가장 단순하고 일반적인 웨이트 벨트는 금속 또는 플라스틱 버클을 달은 나일론 벨트이다(그림 1-8).
- 나일론 벨트에 주머니가 부착되어 납덩어리를 그대로 넣거나 소프트 웨이트를 넣을 수 있다(그림 1-9).
- BC에 장착되어 있는 통합 웨이트 시스템이 있다.


3. 안전수칙 : 웨이트 벨트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빨리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
- 웨이트 벨트의 길이가 너무 길면 위급 상황에서 빨리 벗어 버리려 할 때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벨트의 길이는 버클에서 나오는 부분이 8~10cm가 되도록 한다.
- 웨이트가 벨트에서 빠지지 않도록 웨이트 키퍼를 사용하면 좋다.
- 웨이트 벨트 이동시 반드시 버클을 채운다.
- 다른 장비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서 다룬다.
- 필요 이상으로 웨이트를 차지 않는다.

 

 

16. 다이빙칼, 다이빙나이프 [Diving Knife]

 

   수중에서 그물이나 낚시줄등에 얽혔을때 자를 수 있는 장비로서 탱크를 두들겨 상대의 시선을 모으는 용도로도 사용된다.
우리 나라와 같이 연안 해역의 어업과 양식업이 발달한 곳에서는 다이버의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장비이다. 양식장이나 어장의 그물에 걸렸을 때 이를 손으로 풀어내기는 대단히 어렵고,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나이프는 대개 일반 칼날과 함께 그물 등을 절단하기 쉽도록 디자인된 톱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소재는 바닷물에서도 쉽게 녹이 슬지 않도록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하며, 손잡이 끝부분에는 해머를 부착하여 단단한 물체를 부수는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동하면서 해초 등에 엉키지 않도록 종아리 안쪽에 착용하는데, 선택시에는 칼날의 길이, 재질, 손잡이 디자인과 함께 칼집의 고정 방식이 믿을 만한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물론 견고한 칼집의 재질도 중요한 고려의 조건이 된다. 다이빙 나이프는 사용 할 일이 없을 수록 좋은 것이지만, 안전을 위해서 다이빙 중에는 언제나 착용하도록 한다.

 


17. 수중전등, 랜턴 [Dive Lights, Lantern]

 

   다이빙에 있어서 수중전등의 쓸모는 실로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생물의 관찰, 어두운 곳에서의 조명, 야간의 신호 등 많은 유용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어떤 다이빙을 하게 되건 반드시 장비 가방에 다이빙 전용의 전등을 가지고 다닐 것이 권장된다.
다이빙 전용의 전등은 일반 전등과 달리 강한 조명 능력과 방수 성능, 지속 시간 등 수중 환경을 고려하여 별도로 설계, 제작된 것이어야 한다.

   완벽한 방수 성능이 생명인 수중전등의 경우, 육상보다 강한 빛이 필요하게 되며 지속 시간 역시 매우 중요하다. 모든 제품은 방수 수심, 와트(Watt)로 표시되는 밝기, 지속 시간 등의 제원을 기본적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전등 내부에서 발생하는 수소 기체가 일으킬 수 있는 폭발을 방지하기 위한 백금 촉매, 여벌 전구 등도 선택 과정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비용은 물론 환경 문제를 고려하여 충전 방식의 전등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한편 보다 제한적인 상황에서 진행되는 여러 스페셜티 다이빙에서는 여러 형태의 수중전등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18. 씰링 [Ceiling] 

   다이브 컴퓨터에서는 감압병의 원인이 되는 체내 기포를 발생시키지 않고 상승할 수 있는 가장 얕은 수심을 계산하여 알려주는데 이를 씰링이라고 한다.

   만약 이 수심보다 더 얕은 곳으로 상승하게 되면 위반 경고를 표시하는데 그 때는 감압정지를 해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가급적 실링에 관한 정보가 나타나지 않도록 다이빙해야 한다.

 

 


19. 다이빙장비가방: 젖어있는 장비를 위해 그물형태의 가방이나 바퀴가 달려서 이동이 편리한 형태의 가방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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